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758
한자 江凌掘山寺址幢竿支柱
영어음역 Gulsansaji Dangganjiju
영어의미역 Flagpole Supports at the Gulsansa Temple Site
이칭/별칭 굴산사지 당간지주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 1181지도보기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지현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당간지주
건립시기/연도 고려시대
높이 5.4m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 1181
소유자 국유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86호
문화재 지정일 1963년 1월 21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에 위치한 당간지주.

[개설]

당간지주는 깃대를 고정하기 위하여 사찰의 입구나 뜰에 세우는 두 개의 돌기둥이다. 깃대에는 사찰의 행사 및 의식이 있을 때나 부처나 보살의 공덕을 기릴 때 깃발을 매단다. 강릉 굴산사지 당간지주는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하는 거대한 석재로 만들어졌다.

[위치]

강릉 굴산사지 당간지주는 행정구역상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2리에 소재하고 있다.

[형태]

두 지주는 높이 5.4m이며, 서로 40㎝ 사이를 두고 마주 서 있다. 거대한 석재로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큰 편에 속한다. 몸체에는 돌을 다듬으면서 생긴 정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을 뿐, 아무런 장식이 없어 오히려 생동감과 우뚝 선 기상을 느낄 수 있다.

지주의 정상 부근에 이르러서는 안팎 양쪽에서 차츰 둥글게 깎아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은 뾰족한 형태이다. 지주의 위와 아래에는 각각 둥근 구멍을 관통시켜 깃대를 고정시키도록 하였다.

[현황]

강릉 굴산사지 당간지주굴산사지에서 남쪽으로 좀 떨어진 언덕의 경작지 한 가운데에 세워져 있다. 현재 깃대는 없어지고 지주만 남아 있으며, 남쪽 지주의 뾰족한 정상 부분이 파손되었다.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86호로 지정되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4.17 항목명 수정 굴산사지 당간지주 -> 강릉 굴산사지 당간지주 로 항목명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