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518
한자 建築
영어공식명칭 Geonchuk|Architecture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강원도 강릉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남일

[정의]

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인간적 요구와 건축 재료에 의해 실용적·미적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만들어진 구조물.

[개설]

건축은 지역의 문화와 자연환경에 따라서 각기 다른 특징과 형태를 가지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삶의 흔적을 표출하는 역사성이 깃든 건축물은 각 시대 문화를 대표하는 요소를 갖추고 오늘날까지 전승 보전되고 있다.

[변천]

강릉을 대표하는 시대별 건축물을 살펴보면, 하시동 고인돌, 교동 고인돌, 안현동 고인돌 등은 청동기 시대 대표적인 석조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통일 신라기에 창건되어 번성하였던 강릉 굴산사지의 당간 지주는 고려 시대 건축 양식을 담고 있다. 이외 신라와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석탑 등이 존재하고 있다. 고려 시대 건축물로는 국보로 지정된 강릉 임영관 삼문이 있으며, 이후 복원된 강릉대도호부 관아는 조선 시대 전통 한옥 양식을 자랑한다. 조선 시대의 대표 건축물로 강릉 선교장은 조선 시대 및 근대 개화기 양식을 담아내고 있다. 이외 강릉 해운정, 호해정(湖海亭) 등 다양한 누정 건축물이 다수 분포하고 있다.

또한 근대 사회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근대 문화유산 등록문화재인 강릉 임당동 성당이 있다. 이외 현대 사회에 건축된 강릉도심의 랜드마크(landmark) 역할을 하는 건축물은 다양하다. 최근 설립된 아르떼뮤지엄은 예술성을 자랑한다. 현대인의 주요 주거 공간인 공동 주택[아파트]은 강릉도심의 다수를 차지하는 주요 건축물이기도 하다. 속속 들어서고 있는 관광지 호텔 등도 현대 건축 양식과 예술성을 충분히 담아내는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현황]

강릉은 영동 지방을 대표하는 도시로 정치, 교육,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일찍부터 하여 왔으며 이에 따라 많은 문화재 지정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다. 즉 강릉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영동 지방 문화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건축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어 강원도를 대표하고 있다. 이것은 해안과 산간 지방을 함께 가지고 있는 지리적 특성상 바다를 통한 해상 교통의 편리성과 생활 수단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취락이 형성되고 문화가 발달하였으며 태백산맥의 동쪽 해안에 위치하여 북방과 남방의 문화적 이동 통로로서의 역할과 혼합된 문화를 받아들이기 용이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찍부터 유학을 숭상하는 선비 문화를 갖게 하였으며 오죽헌을 비롯한 다른 지방보다 많은 상류 가옥이 건축되어 전하고 있다. 또한 호수와 산, 바다가 어우러지는 뛰어난 풍광은 누정 문화를 갖게 하여 전국을 대표하는 관동팔경(關東八景)의 경포대를 중심으로 해운정, 호해정, 금란정 등 많은 누정들이 경포호수 주변에 있다. 특히 경포호수를 중심으로 하는 주변 지역은 넓은 농경지와 취락을 이루어 선교장을 비롯한 많은 건축 문화재(文化財)들이 지역을 대표하고 있다. 한편, 지금은 사라졌지만 풍호(楓湖)는 경포호수에 충분히 비견할 만한 뛰어난 경치를 갖춘 호수였으며 주변의 넓은 농경지를 갖춘 취락에서는 일찍부터 강릉을 대표하는 박수량(朴遂良) 등 선비들이 배출되었고 낮은 산등어리를 따라 많은 고가옥들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

근대에 이르러 해상과 육로를 통한 교통의 발달에 따라 서울, 경기 지방과 남북의 문화가 더욱 활발히 유입되어 근대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다. 특히 항구를 통한 발달은 주문진의 번영을 가져왔으며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주문진 읍내에는 아직도 많은 건축물이 남아 있다. 강릉도심은 행정·교통·교육·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굳건히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축 문화유산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이것은 고려 시대부터 왕의 위패를 모신 객사가 강릉에 있었고 임영관의 문루였던 객사문이 현존하고 있음은 강릉의 중요성과 중심성을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현대 강릉의 건축 수준은 경관 우수 건축물 수상작과 건축사 사무소 대표 작품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제2회 강릉시 건축문화상 수상 작품, 2016년 건축 문화제 주거 및 비주거 부문 수상작, 2015년 건축 문화제 주거 및 비주거 부문 수상작, 2014년 건축 문화제 주거 및 비주거 부문 수상작, 기타 각 지역의 우수 주거 및 비주거용 건축물들을 통해서 강릉의 건축물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강릉지역 활동의 건축사 사무소 대표 작품들이 강릉전역에 위치하고 있다. 건축사 사무소 대표 작품으로는 강릉시 강문동에 위치한 일호건축사사무소 작품의 2층 목조 건물, 한성건축사사무소의 1층 건물, 건축사 사무소 예인의 3층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 엔탑건축사사무소의 2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강릉시청(https://www.gn.go.kr)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7.11.15 [강릉의 건축물] 오자 수정 위폐 -> 위패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