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강릉석불입상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197
한자 江陵石佛立像
영어음역 Gangneung Seokbul Ipsang
영어의미역 Stone Standing Buddha in Gangneung
이칭/별칭 석조 여래 입상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3139번길 24[죽헌동 201]지도보기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
집필자 홍영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석조 여래 입상
제작시기/일시 통일 신라 시대[추정]
재질 화강암
수인구분 미상[박락]
자세구분 입상
높이 184㎝
대좌높이 47㎝
대좌직경 147㎝
소장처 오죽헌·박물관
소장처 주소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3139번길 24[죽헌동 201]
소유자 강릉시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문화재 자료 제3호
문화재 지정일 1984년 6월 2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玉川洞)에서 출토된 석불.

[개설]

강릉석불입상옥천동 민가에 있었던 통일신라 후기에서 고려 초기 양식의 석불로 1992년에 강릉 향토 사료관[현 오죽헌·박물관]으로 이전하였다.

[형태]

강릉석불입상은 대좌와 신체가 별석으로 조성되어 있다. 오랫동안 풍우로 마모되었으나 원만한 얼굴과 유려한 의문, 의젓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좌는 원형이며 판내에 화문(花紋)이 있는 단엽 13판의 복련(覆蓮)이 돌려져 있다. 상면에는 2조의 음각원문대가 있고, 중앙의 상면을 약간 높여 길이 17㎝의 양 발을 조각하였으나 오른쪽 발은 결실되었다. 불상의 총 높이는 1.78㎝, 두고(頭高)는 37㎝, 흉폭(胸幅)은 32㎝이다. 머리와 몸체가 두 조각 나 있던 것을 시멘트로 수리하였다. 상호는 타원형으로 머리의 정상부가 마멸되어 육계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 이마에는 백호공이 있고, 코는 양 눈썹으로부터 이어져 길쭉하며, 옆으로 가늘게 찢어진 눈과 비교적 볼륨이 있어 보이는 입을 표현하고 있다. 귀 역시 마멸이 심하여 형상을 알 수 없다. 법의는 통견이며, 가슴에는 3조의 내의 자락이 표현되었다. 왼쪽 팔로부터 3조의 의문이 수직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데, 배로부터 발목 상단부까지는 파손이 심하여 알 수 없다. 오른손은 시무외인이며, 왼손은 배로 향하였으나 파손되었다.

[특징]

강릉석불입상이 발견된 지역에서는 1940년에 여래좌상이 조출된 옥신석 1매와 팔부신장이 조출된 상층 기단 면석 1매가 발견되어 현재 오죽헌·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들 석탑재에 조출된 여래좌상과 팔부신장의 양식과 조식 수법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에 속한다. 이 점을 고려할 때, 석불입상의 조성 시기는 석불의 상호로 보아 통일신라 후기까지로 볼 수도 있으며, 어깨가 몸체에 비해 좁고 옷주름도 평면적이므로 고려 초기까지로 볼 수도 있다.

[의의와 평가]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일대에서 발견된 보물 제82호 및 제83호인 당간지주 2기 등과 함께 강릉석불입상은 통일 신라 시대의 무진사(無盡寺)의 존재를 추정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