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2264
한자 江陵神福寺址三層石塔
영어음역 Sinboksaji Samcheung Seoktap
영어의미역 Three-Storied Stone Pagoda in Sinboksaji Archeological Site
이칭/별칭 신복사지 삼층석탑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강원도 강릉시 내곡동 403-2지도보기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윤성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건립시기/연도 고려 전기
관련인물 범일
기단층수 2층
탑신층수 3층
재질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내곡동 403-2
소유자 국유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87호
문화재 지정일 1963년 1월 21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내곡동신복사 옛 터에 남아 있는 3층 석탑.

[개설]

신복사는 통일신라 때 범일국사(梵日國師)가 창건한 절로 전해지는데, 창건 이후의 기록은 전해지지 않는다.

[형태]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은 2층의 기단(基壇)을 쌓고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것으로, 각 부분의 모습들이 특이하다. 바닥 돌의 윗면에는 연꽃이 엎드려 있는 듯한 조각을 새겨 넣었고, 아래층 기단의 4면에는 안상(眼象)을 3개씩 새겨 넣었다.

탑신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은 각각 하나의 돌로 새겨 얹어 놓았다. 탑신에는 부처의 사리나 불경 등을 모셔 두는데, 1층의 몸돌에 이를 안치하는 방인 감실(龕室) 모양의 조각이 있다. 1층의 몸돌에 비해 2, 3층은 갑자기 그 크기가 줄어들어 매우 얇다.

지붕돌 역시 얇아서 귀퉁이 끝은 치켜올림이 희미하며, 지붕돌 밑면의 받침 수는 3단이다. 상륜부는 온전히 남아 있는데 각 부분의 높이에 비해 폭이 넓어 안정감을 준다.

[현황]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은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87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의 앞쪽에는 한 쪽 무릎을 세우고 두 손을 받치듯이 들고 있는 강릉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보물 제84호]이 있다. 이러한 모습은 강원도 내의 월정사 팔각9층 석탑[국보 제48호]과 비슷하여 강원도 지방의 특색으로 짐작된다.

탑의 기단과 몸돌의 각 층 밑에는 널돌로 괴임을 넣었는데, 이러한 양식은 고려시대에 보이는 형태 중 하나이다. 또한 아래층 기단에 안상이 새겨진 것이나, 지붕돌 밑면의 받침 수가 3단인 점도 고려 전기의 석탑 양식을 잘 따르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