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854
한자 沙川津里
영어음역 Sacheonjin-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기설증보:김정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6년연표보기
변천 시기/일시 1955년 9월 1일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
성격 법정리

[정의]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에 속한 법정리.

[개설]

사천진리사천천 하구에 있다. 서쪽은 판교리, 남쪽은 사천천, 북쪽은 연곡면 동덕리와 접해 있다.

[형성 및 변천]

사천진리는 조선 선조 때 사화봉수를 두었기 때문에 사화진이 되었다가 1916년에 애일당리·행깨들·너너불·뒷섬·솔마지를 합쳐 사천진리라는 행정리가 되었다. 1955년 9월 1일에 명주군에 속하였다가, 1995년 1월 1일에 강릉시로 통합되었다.

[현황]

사천진리 하평마을 사람들은 2월 6일[음력] 좀생이날사천천 하구에 있는 다리에 가서 한해의 풍년과 안녕을 위한 다리 밟기 놀이를 한다. 이 사천하평답교놀이는 2003년 3월 24일 강원도 무형 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되었다. 하평마을에는 대문장가 허엽(許曄)의 장인이자 허균(許筠)허난설헌(許蘭雪軒)의 외조부인 김광철(金光轍)이 살았던 집터인 애일당 터가 있고 이 터에 허균 시비가 새워져 있다.

사천천 하구에 있는 1종 어항의 어촌마을로 어장이 잘 형성되어 생선이 풍부하며 경포와 연결되어 여름철에는 피서객들이 많이 방문한다. 특히 진리 어촌은 물회 맛집이 많은 곳으로 유명하여, ‘사천 물회 골목’으로 불린다. 물회는 동해안에서 잡힌 싱싱한 해산물과 갖은 야채를 넣고 고추장으로 매콤하게 간을 하여 찬물에 말아먹는데, 강릉 해안일대 어느 곳에서도 물회 음식점을 많이 볼 수 있으나 사천진리의 물회 맛이 좋고 독특하여 사천진리의 향토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사천진리 앞에는 사천 포구와 사천 해변이 있고, 뒷산에는 봉수를 올렸던 사화 봉수터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