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460
한자 溟州郡王陵
영어음역 Myeongjugunwangneung
영어의미역 Royal Tomb of King Myeongjugunwang
이칭/별칭 김주원묘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능묘
지역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285지도보기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통일 신라
집필자 이상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건립시기/연도 통일신라시대
관련인물 김주원
높이 1.25m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285
소유자 강릉김씨 종중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기념물 제12호
문화재 지정일 1971년 12월 16일연표보기

[정의]

강릉김씨의 시조인 명주군왕 김주원(金周元)의 묘.

[명칭유래]

신라 태종무열왕 5대 손으로 알려진 김주원명주군왕(溟州郡王)으로 봉(封)해졌기 때문에 왕릉이라고 한다. 신라 선덕왕(宣德王)이 후사(後嗣)없이 죽자, 신하들은 왕족 중에 김주원을 택하여 왕위에 추대하려고 했다. 그러나 마침 경주에 내린 큰 비로 강을 건너지 못해 김주원은 회의에 참석치 못하게 되었다. 신하들은 “하늘이 비를 내려 김주원을 이 회에 참석치 못하게 한 것은 하늘이 김주원을 왕위에 오르지 못하게 함이니 다른 사람을 뽑자.”고 하여 김경신(金敬京:元聖王)을 즉위케 하였다. 원성왕은 왕위에 오른 후 김주원을 강릉에 보내 명주, 삼척, 울진, 평해 등 영동지방 일대를 식읍(食邑)으로 주고 명주군왕에 봉하였다고 한다.

[위치]

강릉 성산면 보광리 삼왕동의 북쪽 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임영지(臨瀛誌)』에 의하면 김주원의 묘소는 한때 실전(失傳)하였다가 김주원의 후손인 김첨경(金添慶)이 조선 명종(明宗) 때에 강릉부사로 와서 찾아냈다고 한다.

[현황]

현재의 묘역은 봉분 아랫부분에는 긴 사각형의 둘레돌을 두른 묘 2기(전:왕릉, 후:왕비릉)가 앞뒤로 배치되어 있다. 묘 앞에는 "명주군왕 김주원묘(溟州郡王金周元墓)"라고 새긴 묘비가 있으며, 좌우에는 망주석, 문인석, 동물 석상이 한 쌍씩 세워져 있다. 동네 입구에는 신도비(神道碑)와 재실(齋室)이 각각 있다.

1971년 12월 16일에 강원도 기념물 제12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03.24 [현황] 보완 <변경 전> 둘레돌을 두른 묘 2기가 앞뒤로 배치되어 있다. <변경 후> 둘레돌을 두른 묘 2기(전:왕릉, 후:왕비릉)가 앞뒤로 배치되어 있다.
이용자 의견
궁금한자 왜 묘(봉분)가 2기가 있어요??
  • 답변
  • 디지털강릉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주군왕릉은 전후 2기(전:왕릉,후:왕비릉)로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3.21
gmltnr0726 조상님들을 한번 찾아 뵙고 싶습니다,서울에서 열차를 타고 강릉으로 가면 됩니까? 2011.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