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386
한자 燈明寺址五層石塔
영어음역 Deungmyeongsaji Ocheung Seoktap
영어의미역 Five-Storied Stone Pagoda in Deungmyeongsaji Archeological Site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505-16[정동진리 549]지도보기
시대 고려/고려 전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석탑[석탑 및 그 부재]
양식 5층 석탑
건립시기/연도 고려시대[추정]
기단층수 2층
탑신층수 5층
재질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505-16[정동진리 549]
소유자 국유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유형 문화재 제37호
문화재 지정일 1971년 12월 16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등명낙가사(燈明洛伽寺) 경내에 있는 5층 석탑.

[위치]

예전에 등명사(燈明寺)가 있던 정동진리 화비령(花飛嶺) 동쪽 기슭 괘방산 중턱에 위치해 있다.

[형태]

이중기단(二重基壇) 위에 5층 탑신(五層塔身)을 구성하고 그 위에 상륜부(相輪部)를 장식한 일반형 석탑(石塔)이다. 하층 기단의 각 면에는 안상(眼象)을 3구씩 장식하였으며 갑석(甲石)에는 복엽(複葉)의 연화문(蓮華紋)을 돌리고 네 모서리에 귀꽃문을 새겼다. 상층기단 갑석에도 복엽앙련(複葉仰蓮)을 돌려 기단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탑신의 1층 몸돌에 도드라지게 새긴 감실(龕室) 조각은 목탑에서 이곳에 직접 불상을 안치하던 수법이 퇴화된 것으로 보인다.

지붕돌[옥개석(屋蓋石)]은 받침이 3단씩인데 5층만은 2단이다. 초층은 탑신과 지붕돌이 각 1석씩이나 2층부터는 탑신과 지붕돌을 1석으로 조성하였다.

상륜부(相輪部) 노반(露盤)과 앙화(仰花)만 남았는데 노반 윗면은 복엽복련(複葉覆蓮)을 조각하고 네 귀퉁이에는 귀꽃을 장식하였다.

[의의와 평가]

기단부의 구성 및 조각 수법, 지붕받침 수, 퇴화된 감실 표현 등으로 보아 고려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폭이 좁고 아담하여 동시대의 다른 조형물과는 구별되는, 색다른 아름다움을 준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