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677
한자 江陵觀音寺所藏木造觀音菩薩坐像
영어공식명칭 Gwanum Temple Statue Wooden Gwaneumbosal Buddha
영어음역 Gwaneumsa Mokjo Gwaneum Bosal Jwasang
영어의미역 Seated Wooden Avalokitesvara in Gwaneumsa Temple
이칭/별칭 관음사 목조 관음보살 좌상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강원도 강릉시 금학동 29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흥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불상
제작시기/일시 조선 전기[추정]
양식 관음보살좌상
재질 나무
수인구분 오른쪽은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아래를 향하고 있으며, 왼쪽은 가지런히 아래를 향함.
자세구분 좌상
높이 49㎝[두고 22㎝, 두폭 10㎝, 견폭 23㎝, 흉폭 33㎝, 슬고 17㎝]
소장처 관음사
소장처 주소 강원도 강릉시 금학동 29
소유자 관음사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9호
문화재 지정일 2007년 11월 23일

[정의]

강원도 강릉시 금학동관음사에 있는 목조 불상.

[개설]

강릉관음사소장목조관음보살좌상은 조선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관음사를 개창할 때 월정사에서 옮겨왔다고 한다. 2007년 11월 23일 강원도 유형 문화재 제149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중앙에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구비한 아미타여래 입상이 있는 화려한 관을 쓰고 있는 목조 관음보살 좌상이다. 이마에는 백호가 있고 수평으로 반쯤 뜬 눈은 눈꼬리가 약간 치켜 올라갔고, 오똑한 코와 미소를 머금은 입, 비교적 긴 귀는 귓불이 길게 늘어졌고, 머리는 어깨와 팔뚝까지 이어졌고, 목에는 3도가 표현되어 있다.

법의(法衣)는 우견편단으로 천의자락은 양쪽 팔목을 감싸고 무릎으로 이어졌다. 오른발은 무릎을 세우고 왼발은 가부좌를 취하고 있다. 오른손은 곧게 뻗어 오른쪽 무릎 걸치고 있는데,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나머지 손가락은 아래를 향하고 있다. 왼손은 허리에서 각을 이루며 꺾어 손가락을 가지런히 하고 전면을 향하고 있다. 양팔에는 팔찌와 장신구가 있다.

[특징]

관음사 극락전에는 아미타여래 좌상을 봉안하고 있으며, 불상 뒤에는 극락회상도를 모셨다. 아미타여래 좌상 옆에 목조 관음보살 좌상이 유리함 속에 봉안되어 있다. 오른쪽 무릎을 세우고 그 위에 오른손을 걸쳐서 내려뜨리고 있는 특이한 모습이며, 아미타불이 새겨져 있는 보관(寶冠)은 매우 섬세하고 화려하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4.16 항목명 수정 관음사 목조 관음보살 좌상을 강릉 관음사 소장 목조 관음보살 좌상으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