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169
한자 江陵朴穉奎家屋
영어음역 Gangneung Park Chigyu Gaok
영어의미역 House of Park Chigyu in Gangneung
이칭/별칭 박치규 가옥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본동길 190-8[미노리 111번지]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정재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가옥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본동길 190-8[미노리 111번지]
소유자 박치규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82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1월 17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본동길 190-8[미노리 111번지]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전통 한옥.

[건립경위]

1910년경 현 소유자인 박치규 씨의 아버지가 지었다고 전하지만 세운 시기와 건립경위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위치]

강릉시 사천면 본동길 190-8[미노리 111번지] 해변의 숲이 바람을 막아 주는 넓은 들판을 앞에 두고, 뒤쪽은 낮은 산을 등진 곳에 위치한다.

[형태]

본 가옥은 안채, 사랑채 중심의 ‘ㅁ’자 배치이며 북동쪽을 향하고 있다. 사랑채는 장대석 기단이며 자연석 초석 위에 기둥을 세운 팔작기와지붕으로 좌측에는 대청마루가 있고 전면 창호는 굽널세살문이다. 사랑방을 미닫이로 칸막이를 하여 큰 공간이 필요할 때는 확장할 수 있게 하였으며 서책, 필묵 등을 보관하는 벽장이 있다, 안채는 사괴석 쌓기 2단 기단 위에 정면 4칸, 측면 2칸의 겹도리 5량가 구조로서 팔작기와지붕으로 되어 있다. 안채의 좌측에는 네모 형태의 마루를 만들어 여름에 여자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굴뚝의 위치는 상방 앞에 두어 사랑채, 행랑채의 연기를 같이 나가게 하고 있다. 이것은 사랑대청을 통과하여 마당 앞에 굴뚝을 두기는 어려웠을 것이고 중정 안에 둠으로써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도 언제나 상승기류를 만들 수 있어 난방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었다.

[현황]

강릉박치규가옥은 1985년 1월 17일에 문화재자료 제82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조선후기 전통 한옥의 변천 과정과 주택 변화의 흐름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