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110
한자 江陵南鎭容家屋
영어음역 Gangneung Nam Jinyong Gaok
영어의미역 House of Nam Jinyong in Gangneung
이칭/별칭 찰방집,강릉 모학당 고택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모산로 170-52[담산동 313번지]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정재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가옥
건립시기/일시 조선시대
관련인물 남진용(南鎭容)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모산로 170-52[담산동 313번지]
소유자 김종래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60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1월 17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모산로 170-52[담산동 313번지]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전통 한옥.

[명칭유래]

원래 강릉김씨가 대를 이어 살았으나 후에 찰방이라는 벼슬을 지낸 남석이 이사하면서 찰방집이라고 불렸다. 이후 남석의 후손들이 대대로 살았으며 1992년에 현 소유주로 바뀌었다.

[위치]

강원도 강릉시 모산로 170-52[담산동 313번지]에 있다. 강릉시 남서쪽 방향으로 2㎞쯤 떨어진 금강사 가는 길 왼쪽 도로에서 50m쯤 떨어져 약간 경사진 대지에 자리 잡고 있다.

[변천]

안방은 중간방의 반 칸을 확장하여 넓게 사용하고 있으며, 전면의 좌측에 마루방을 두어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데 원래의 사랑방을 개조한 듯하다.

[형태]

우측 3칸(행랑방+부엌+창고), 좌측 2칸(광)으로 된 맞배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작은 사랑정원이 전면에 있으며 ‘ㅁ’자 배치 가옥의 안채마당이 나타나고 툇마루가 있는 전면 4칸, 측면 2칸의 안채가 있다.

안채는 화강석 두겁대 쌓기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두고 기둥을 세웠다. 안마당의 우측에는 부엌에 이어서 광과 마구간이 있다.

사랑채는 대문간채의 좌측에 사괴석 두겁대 기단 위에 자연석 초석을 두고 방+방+마루로 연결되어 있고 천정은 우물마루로 되어 있다. 사랑채의 전면과 마루방의 측면까지 외부 벽체의 상하부에 머름을 가지고 있고 마루방의 뒤로 광+광+부엌이 있다.

안채의 기둥은 집의 규모에 비해 기둥과 하인방의 크기가 22㎝로 매우 굵은 편이며 광과 마구간은 안채와의 지붕 높이 차이가 많이 나므로 부엌의 광에 이어지는 부분은 맞배지붕으로 하였다. 이어서 출입구의 지붕까지 ‘ㄱ’자로 지붕을 연결하면서 점층적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어 안채에서 바라볼 때 사랑채 추녀와 어우러져 지붕선을 아름답게 하고 있다.

[현황]

1985년 1월 17일에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60호[강릉 모학당 고택 (江陵 茅鶴堂 古宅) ]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조선시대 전통 한옥의 변천 과정과 주택 변화의 흐름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