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072
한자 江陵高麗城
영어음역 Gangneung Goryeoseong
영어의미역 Goryeoseong Fortress of Gangneung
이칭/별칭 고려성,고려산성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산 28번지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지현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양식 석축
건립시기/연도 고려시대
높이 2.5~3.5m
둘레 451m
면적 11,800㎡[3,750평]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정동진리 산 28번지 일대 괘방산 동쪽 구릉지대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기념물 제79호
문화재 지정일 2003년 1월 18일

[정의]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괘방산 동쪽 사면에 위치한 고려 시대에 돌로 쌓은 성.

[명칭유래]

고려성지는 옛 기록에는 나오지 않고, 일제 강점기 때 작성된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朝鮮寶物古蹟調査資料)』에 ‘자가곡면 정동진리, 사유, 강릉의 동남 약 삼 리 반 괘방산의 동해[원문에는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음]에 면하는 산록에 있음. 석성으로서 주위 약 사백 간(間) 거의 붕괴됨. 일반에 고려산성이라 칭함[資可谷面正東津里, 私有, 江陵의 東南 約三里半 掛榜山의 日本海에 面하는 山麓에 있음. 石城으로서 周圍 約四百間 거의 崩壞됨. 一般에 高麗山城이라 稱함]’이라 기록되어 있다.

[건립경위]

강릉 고려성은 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안성은 고려 시대 동해상을 따라 극심하게 피해를 주었던 여진족이나 왜구와 같은 해상으로 들어오는 약탈자들의 방어를 위한 성으로 추측된다.

[위치]

강릉 고려성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괘방산에서 동해로 이어지는 완만한 경사지의 해발고도 60~90m 지점에 동해를 바라보고 위치하고 있다. 괘방산은 태백산맥에서 이어내린 해발고도 384m로 남쪽 정동진에서 북쪽 안인진까지 동해와 나란하게 길게 뻗은 능선으로 서쪽 밑으로는 구 동해고속도로가 지나고 있고, 동쪽으로는 7번국도가 남북으로 지나고 있으며, 경·위도상으로는 동경 129°00′, 북위 37°42′에 위치한다.

[형태]

동해가 내려다보이는 구릉위에 축조된 퇴뫼식 석성으로 서·북벽은 능선의 8~9부 능선에, 동·남벽은 6~7부 능선에 축조하였다. 강릉 고려성의 평면 형태는 전체적으로 마름모꼴의 형상을 띠고 있다. 축성방법은 서벽은 구릉의 잘록한 부분에 협축방법으로 쌓았고, 나머지 3방향은 적당한 경사면을 삭토하여 판축한 뒤 그 자리에 축성하고 뒷채움하는 내탁방법으로 쌓았다. 성지와 관련된 시설로는 서문지 1곳, 동문지 1곳과 서북·동북 모서리에 각각 1곳씩의 치가 설치되어 있다. 성벽은 일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산돌을 이용하여 축성하였다.

[현황]

주변으로 일부 민가가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성벽은 대부분 허물어져 있으나 서벽 25m, 남벽 55m 정도는 잘 남아 있다. 성내에서는 고려~조선시대의 와편을 포함한 명문기와, 토기편, 자기편 등이 발견되었다.

[의의와 평가]

강릉 고려성은 고기록에는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축조수법과 수습된 유물을 통해 고려초기에 축성된 것으로 보이며, 일부 성벽에 보이는 보수흔적으로 볼 때 조선시대까지 계속 유지되어 온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주변의 삼한산성과 함께 강원 영동 지방의 중세 성곽 발달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2003년 1월 18일 강원도 기념물 제79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11.22 한자 최종 수정 周圍 約四白間 거의 崩壞됨 ->周圍 約四百間 거의 崩壞됨
2011.04.19 일본해 수정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수정
2011.04.18 본문 수정 일제시대 이후에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에 -> 일제시대에 작성된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로 수정
2011.04.18 본문수정 일본해 옆에 동해임을 알리는 본문 내용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