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6127
한자 海中公園
영어공식명칭 Submarine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사근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심재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17년 - 해중공원 건립 중
최초 설립지 해중공원 -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현 소재지 해중공원 -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지도보기
성격 공원|수중 공원
면적 1.1㎢

[정의]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사근진 해변 일원에 조성 중인 국내 최대의 수중 공원.

[개설]

해중공원(海中公園) 지구는 해변으로부터 약 2㎞ 떨어져 있고, 수심이 7~30m이며 다양한 암반 지형에 수중 시야도 양호해 공원 조성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해중공원에는 강릉의 문화와 역사, 탐험과 신비가 가득한 물속 옛 전설의 보물섬, 다양한 해양 생물과 만날 수 있고, 다이버들의 체험 공간도 있다.

[건립 경위]

강릉을 동해안 지역 해양 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하여 해중공원 센터, 접안 시설, 기타 각종 수중 조형물을 설치하였다. 해중공원이 들어서는 곳에는 이미 2003년~2008년까지 인공 어초 시설, 폐선박과 레저 전용 사업을 고려해 체험 어장 조성을 목적으로 한 다양한 구조물을 제작, 설치하였다. 이러한 기반 위에 2015년 계획 수립 용역을 거쳐 2016년 상반기에 해중공원 육상 시설이 완공되었고, 2017년에 대부분의 사업이 완성되었다. 해중공원 조성 사업에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국비 40억 원, 도비 12억 원, 시비 28억 원 등 총 80억 원이 투입되었다.

[구성]

면적 1.1㎢[축구장 140개 크기]에 해변에는 지하 1층, 지상 2층, 542㎡ 규모의 해중공원 센터, 전망대[높이 80m]와 디자인을 가미한 길이 15m, 폭 5m의 접안 시설, 해중공원 이용자를 위한 다이빙 전용선 등이 조성되어 있고, 물속에는 인공 어초와 수중 구조물이 들어서 있다. 강릉 지역의 전설이 담긴 월화정(月花亭)과 창해 역사 이야기존, 신라 시대부터 바닷속 이상향으로 여겼던 수중 세계 용왕의 거주처인 용궁존, 유리 섬유 강화 슬래그를 이용한 인공암 형태의 인공 동굴, 1천~3천 톤 규모의 대형 난파선 어초 등이 조성되어 있다.

[현황]

수심이 낮은 지역은 물놀이 체험, 수중 다이빙 교육, 스노클링, 스킨다이빙(skin diving), 씨워킹(Sea walking)[헬멧 다이빙], 투명 카누 등을 체험하고 다이버들이 난파선 어초와 인공 해중 구조물을 탐방하는 수중 다이빙 체험 공간도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