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5058
한자 -路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영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연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진고개로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영진리
해당 지역 경유 구간 진고개로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영진리
성격 도로
길이 27,448m
차선 2~4차선
12~20m

[정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진고개 정상 휴게소에서 영진리 동해 대로에 이르는 도로.

[개설]

진고개로강릉시 연곡면과 평창군 진부면을 연결하는 국도 6호선의 일부 도로이다. 백두대간 준령의 해발 700m 이상의 지역을 통과하는 도로로 심한 굴곡과 급커브 구간이 많다.

[명칭 유래]

진고개는 비만 오면 땅이 질어진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기도 하고, 또 고개가 길어서 긴고개라 하다가 진고개가 되었다고도 한다. 이 진고개를 지난다고 하여 진고개로라고 이름하였다.

[건립 경위]

진고개로는 백두대간 줄기의 오대산 국립공원 구역 내에 위치한 동대산[1,434m]과 노인봉[1338m] 사이에 있는 높은 고개인 진고개[1,072m]를 넘어 영서의 진부, 평창 방면을 연결하는 국도 6호선의 일부로 개설되었다.

[제원]

길이 2만 7448m, 폭 12~20m의 2~4차선 도로이다.

[현황]

진고개로는 정상 휴게소에서 송천 약수터, 부연동 입구 삼거리, 소금강 입구 삼거리를 지나 연곡 사거리 동해 대로에 이르는 도로이다. 송천 약수터를 지나 부연동 입구 삼거리에서 국도 59호선[부연동길]과 연결되며, 소금강 입구 교차로에서 소금강 길과 연결된다. 연곡 사거리에서는 연주로동해 대로와 연결된다. 진고개로진고개 정상에서 연곡 방향 송천 약수터 구간은 급경사 커브길이다.

이 구간은 해발 700m 이상 고지대를 지나기 때문에 짙은 안개도 자주 발생한다. 도로 곳곳에 가드레일과 미끄럼 방지 포장, 과속 방지턱, 교통 안내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겨울에 눈이 많이 올 때 이 구간은 통행이 전면 제한된다. 송천 약수터에서 연곡 삼거리에 이르는 구간은 도로 주변에 펜션, 식당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여름철 이 구간 도로는 노견에 차를 주차하고 피서를 즐기는 사람들로 붐빈다. 최근 이 구간의 도로를 확장하고 직선화하는 공사를 시행 중이다.

진고개로오대산과 연곡, 주문진을 연결하는 관문 도로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교통량이 많고, 특히 봄가을에는 등산객 차량, 여름에는 해수욕객 차량의 통행량이 매우 많다. 진고개로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이 인근에 있는 소금강을 찾는 관광객이다. 소금강에는 무릉 계곡, 십자소, 명경대, 식당암, 구룡 폭포, 군자 폭포, 만물상 등이 있고, 신라 마의 태자(麻衣太子)가 신라 부흥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군사를 훈련시켰다고 전해 오는 금강 산성[아미 산성] 등 많은 명승이 있다. 연곡, 주문진 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이 영동 고속 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자주 이용하는 노선이 연곡-소금강-진고개-오대산-영동 고속 도로 노선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