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5026
한자 母山路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노암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기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모산로 -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노암동
해당 지역 경유 구간 모산로 -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노암동
성격 도로
길이 4,331m
차선 2~7차선
12~40m

[정의]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에서 노암동까지 이르는 도로.

[명칭 유래]

모산로는 도로가 강릉의 안산인 모산봉[母山峰·茅山峰]을 중심으로 길게 이어져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모산봉은 봉의 생김새가 어머니가 어린아이를 업고 있는 형국이어서 어머니 품과 같다고 하는데, 부근에는 어리미[幼山]새끼미[雛山]가 있다. 띠는 풀의 어미라 하는데, 다른 풀들은 깔고 앉으면 누기가 차는 데 비해 띠는 누기가 차지 않아 풀의 어미라 하여 ‘띠 모(茅)’ 자와 ‘어미 모(母)’ 자를 같이 쓴다.

모산봉은 노적봉(露積峰)이라고도 하는데, 강릉대도호부 관아에서 정남쪽으로 바라보면 볏가리를 쌓아 둔 노적가리 형상으로 보여 생긴 이름이고, 문필봉(文筆峰)은 이 봉 때문에 강릉에 인재가 많이 나서 생긴 이름이다.

[건립 경위]

모산로는 예부터 강릉 시내에서 남쪽지역인 노암동을 지나 모산 지역으로 다녔던 마을길이다.

[제원]

길이 4,331m, 폭 12~40m의 2~7차선 도로이다.

[현황]

모산로구정면 학산리에 있는 범일로에서 시작한다. 군부대 옆을 지나면 담산동에 이르게 되고, 모산교를 지나면 모산초등학교 앞에 이르게 된다. 이곳에서 모산봉 줄기 사이를 지나면 유산동 모래재에서 동해대로 위를 지나게 되고, 다시 경포중학교 앞을 지나면 칠성로와 만나면서 끝난다.

모산로는 외곽지역에서 시내로 들어오는 도로여서 담산동에는 논과 밭이 있지만 그 외 구간에는 산줄기 사이를 지나고, 대부분이 임야 지역이다. 모산로로는 시내버스가 다니지 않고 구간별로만 다닌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