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2956
한자 臨鏡堂
영어음역 Imgyeongdang House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소목길 18-26[금산리 445-1]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대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전통건축물
양식 팔작익공계
관련인물 김광헌|김열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2칸
층수 단층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소목길 18-26[금산리 445-1]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46호
문화재 지정일 1973년 7월 31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금산리에 있는 조선시대 건물.

[명칭유래]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금산리에는 김광헌의 큰 아들 김열의 아호 임경당(臨鏡堂)과 관련된 문화재가 두 곳 있다. 강릉에서 가까운 금산리 445번지에 있는 것이 하임경당(下臨鏡堂)인데 대개 임경당이라 부르고, 마을 위쪽에 있는 것을 하임경당과 구분하여 상임경당(上臨鏡堂)이라 하는데 진사댁이라고도 한다.

[위치]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소목길 18-26[금산리 445-1]에 있다.

[변천]

임경당은 조선 중종 때인 1530년대에 건축된 것으로 추측되나 현재의 건물은 몇 차례의 증수를 거듭한 것으로써 1825년에 증수하였고, 최근 기둥과 도리를 교체·수리 하였다.

[형태]

임경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 익공계 건물이다. 본채에서 떨어진 별당으로써 대청 우물마루와 굴뚝이 없는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단은 다듬은 돌 판석 세워쌓기를 2단으로 하였고 초석은 자연석으로 하였으며, 전면 4개는 두리기둥(30㎝)을 그 외는 각 기둥(21㎝)을 세워 1고주 5량집으로 결구 하였다.

대청마루 바닥은 우물마루로 하였고 전면 기둥 사이는 사분합 빗살문으로 바깥 창호를 하고 안쪽으로는 빗살창호를 두어 2중문으로 하였다. 그 외 마루의 안쪽 창호는 세살문, 바깥 창호는 골판창이며 천정은 우물천정으로 되어있다. 퇴량은 원호로 아름답게 처리하였으며, 천정은 연등천정이다. 방바닥은 온돌, 천정은 우물반자 마감이며 벽은 흙벽으로 되어있다.

창호는 들어열개에 의해 여름의 시원한 공간을 만들며 대청과 방사이의 창호도 같은 방법으로 하여 큰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되어있고, 방 천정 윗부분의 환기를 위하여 대청 위 도리 밑에 개폐가 가능한 환기창이 있다.

전체적으로 전면 7.5m, 측면 4.2m의 방형 평면 위에 다듬은 돌기단과 전면 두리기둥, 팔작 기와지붕이 어울려 소박한 미적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

[현황]

1973년 7월 31일에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46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