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214
한자 大關嶺城隍祠-山神閣
영어음역 Daegwallyeong Seonghwangsa and Sansingak
영어의미역 Daegwallyeong Tutelary Shrine and Mountain God Hall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민간 신앙 유적
지역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산 1-1번지
집필자 김경남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강릉단오제 유적
소재지 주소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산 1-1번지
소유자 김옥분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기념물 제54호
문화재 지정일 1984년 6월 2일연표보기

[정의]

대관령에 있는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성황신과 산신을 모신 신당.

[개설]

대관령 성황사 및 산신각은 음력 4월 15일 강릉단오제가 시작되는 곳으로, 현재 행정구역은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에 속하지만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성황신과 산신을 모신 신당이므로 강릉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범일국사는 대관령국사성황신으로 대관령 성황사에 봉안되어 있고 김유신 장군은 대관령 산신으로 대관령 산신각에 봉안되어 있다.

[위치]

대관령 성황사와 대관령 산신각은 강원도 평창군 도암면 횡계리 산1-1에 위치해 있다.

[형태]

대관령 성황사의 당집은 건평 5평 정도의 목조건물에 기와지붕을 얹었다. 대관령 산신각의 당집은 한 칸짜리 목조건물에 기와지붕을 얹었다.

[현황]

대관령 성황사의 제의는 대관령 국사성황제라고 하며 대관령국사성황지신을 모신다. 제당은 대관령 고속도로휴게소에서 북쪽으로 1㎞ 지점 숲 속에 위치한다. 당의 위쪽으로 산신당이 있다. ‘성황사’란 현판이 있고 좌우의 문을 열면 국사서낭의 화상이 있다. 국사서낭의 화상은 활과 화살을 맨 위엄 있는 노인이 백마를 타고 시종이 한 손으로 말고삐를 잡고 한 손으로는 말채를 들고 있으며 서낭신 앞뒤에는 호랑이가 호위하고 있다. 서낭신의 화상 앞에 대관령국사성황지신위의 위패가 있다. 성황당에는 음력 4월 12일 금줄을 치고 15일 제사 때에 금줄을 걷는다. 해마다 4월 15일 강릉으로 위패를 모시고 내려갔다가 단오제가 끝나면 모시고 온다. 제의는 매년 음력 4월 15일에 지낸다. 강릉단오제전위원회에서 제물을 준비하며 제차는 유교식으로 지낸다.

대관령 산신각의 제의는 대관령 산신제라고 하며 대관령 산신지신을 모신다. 제당은 대관령 고속도로휴게소에서 북쪽으로 1㎞ 지점 숲 속에 위치한다. 제당 중앙에는 '산신당'이라는 현판과 '강인간지오복(降人間之五福)'과 '응천상지삼광(應天上之三光)'의 글귀가 두 기둥에 써 있다. 문을 좌우로 열면 ‘대관령 산신지위’란 위패가 있고 그 앞에 향로와 촛대가 놓여 있다. 대관령 산신은 강릉단오제 주신의 한 분으로 김유신 장군이다. 제의는 매년 음력 4월 15일에 지낸다. 강릉단오제전위원회서 제물을 준비하며 제차는 유교식으로 지낸다.

대관령 성황사 및 산신각은 1984년 6월 2일에 강원도 기념물 제54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03.28 [현황] 추가 <변경 후> 현황 내용 추가 대관령 성황사 및 산신각은 1984년 6월 2일에 지방기념물 제54호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