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729
한자 邱井面
영어음역 Gujeong-myeon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인용증보:김동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7년연표보기
변천 시기/일시 1955년 9월 1일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
성격
면적 42.72㎢
인구(남, 여) 3,977명[남자 2,033명, 여자 1,944명(2017년 3월 말 현재)]
가구 수 1,789가구[2017년 3월 말 현재]

[정의]

강원도 강릉시에 속하는 법정면.

[개설]

강릉시의 중앙부에 있는 면으로서 도시 근교의 농촌 지역이다. 북쪽으로 강남동, 동쪽으로 강동면, 남쪽으로 옥계면왕산면, 서쪽으로 성산면에 접한다.

[명칭 유래]

구정면의 ‘구정’은 마을에 거북이가 나온 우물이 있어서 생긴 이름이다. 옛날 이 마을에 효자가 살았는데 효자의 아버지는 병환으로 누워 있었다. 병이 깊은 아버지는 고기를 먹고 싶어 했으나, 때가 겨울이라 고기를 구할 수가 없었다. 효자가 집 앞에 있는 우물에 나와서 하늘에 정성을 다하여 기도를 하니 우물에서 거북이가 나오므로 그 거북이를 잡아 아버지께 삶아 드려 아버지의 병환을 낫게 하였다. 그래서 거북이가 나온 우물이라 하여 ‘구정(龜井)’이라 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유래는 현재의 구정 정미소 앞 냇가[성황당 북쪽]에 있는 바위의 모습이 마치 거북이 등처럼 생겼고, 그 옆에 우물이 있다고 하여 구정리라 했다. 그 후 “龜(구)” 자는 쓰기가 불편하여 “龜(구)” 자와 음이 같고, 또 마을이 산으로 가려 움푹하게 파인 언덕이라는 뜻에서 “邱(구)” 자를 썼다고 한다.

[형성 및 변천]

1911년 행정 구역 개편으로 하구정면이라 칭하였으며, 1917년 면제 개혁 때 상구정면이 왕산면으로 개칭되면서 구정면으로 개편되었다.

1955년 9월 1일 강릉읍이 시로 승격되면서 명주군 구정면으로 개편되었다. 1983년 2월 15일에는 구정면 언별리 및 산북리강동면 언별리성산면 산북리로 각각 편입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통합으로 강릉시 구정면으로 개칭되었으며, 1996년 1월 1일에는 학산 2리에서 3리로 분구[12개 리]되었다.

[자연환경]

지형은 대부분 완만한 침식 구릉지로 경지가 비교적 넓다. 늘목재에서 흘러온 물이 오동교[여찬리]를 지나 장현 저수지로 흐른다. 오동교는 여찬리 봉양촌에 있는 다리로 오동교 남쪽에는 왕고개가 있고, 북쪽에는 자조아리가 있다. 봉양촌에서 구정천을 따라 올라가면 구정망릉이 되고, 구정망릉에서 내를 건너 남쪽으로 가면 자반둔지와 새로 개간한 청파 농장이 나온다. 내를 따라 안으로 들어가면 큰골[전은골]이 되는데 이 골 안에는 수용소와 암용소가 있다. 마을에 가뭄이 들면 개를 끌고 수용소에 와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골로 계속 들어가면 늘목재를 넘어 왕산면 도마리가 되고, 길을 따라 서쪽 안으로 들어가면 제비리 제비골이 된다.

[현황]

강릉시의 도심과 인접한 도시 근교의 전형적인 농촌 지역이며, 강릉시의 팽창으로 인한 각종 업체들이 유입되고 있는 지역이다. 총면적은 42.75㎢이며, 2017년 3월 말 기준으로 인구는 1,789세대에 3,977명[남자 2,033명, 여자 1,944명]이다. 구정면여찬리, 학산리, 구정리, 금광리, 어단리, 덕현리, 제비리 등 7개의 법정리와 12개의 행정리, 61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무원은 16명이다.

주요 기관 및 시설현황은 공공기관 2개소, 학교 3개교, 금융기관 1개소, 병의원약국 3개소, 종교시설 15개소, 노인회관 12개소, 사회복지시설 8개소 등 44개소가 있다.

구정우체국, 구정면농업상담소, 구정초등학교, 금강초등학교, 강원예술고등학교, 강릉학산오독떼기전수회관, 유경복지재단, 사랑방이야기, 금강실버캐슬, 한국건설시험원 등의 주요 기관 및 시설이 있다.

구정면에는 유명한 테라로 커피공장이 있다. 2002년 구정면 어단리에 문을 연 이래 전국에 11개 직영점을 운영하며 연 매출 약 240억 대를 기록하고 있다. 커피를 로스팅하여 카페, 레스토랑, 리조트 등에 공급하기 위한 커피 공장으로 시작하였으나 커피 볶는 향이 어디까지 날아간 것인지, 소문을 듣고 커피를 맛보러 오는 인파로 인하여 커피를 내리기 위한 바(Bar)가 생겼고 카페의 역할도 겸하게 되었다. 밤나무 숲이 펼쳐지는 곳에는 테라스가 놓였고, 커피나무가 자라는 온실도 생겼다. 멀리서 커피를 음미하러 오시는 손님들에게 맛있는 커피와 브런치, 천연 발효하여 매일 굽는 빵, 그리고 철철이 변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 제공하며, 강릉이 ‘커피의 고장’으로 자리 잡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구정면의 주요 관광지 및 문화재로는 굴산사지, 굴산사지 당간 지주, 굴산사지 부도, 굴산사지 석불 좌상, 학산 오독떼기 등이 있다.

동해 고속 도로구정면을 관통하고 있으나 고속 도로 진입로는 개설되어 있지 않다. 강릉 시내에서 구정면으로 진입하는 길은 관동 대학교를 지나서 군도를 따라 가는 길과, 강릉 시내에서 월호평동 방향으로 가다가 병무청 옆길과 농수산물 도매 시장 옆길을 통하여 진입하는 길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