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0302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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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安宅祭 |
영어음역 | Antaekje |
영어의미역 | Folk Rite for the House Guardian |
분야 |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
유형 | 의례/제 |
지역 | 강원도 강릉시 |
시대 | 조선/조선 |
집필자 | 장정룡 |
가신(家神)에게 복을 빌고 재액이 없기를 기원하는 제사.
매년 정초에 성주신(성조)에게 한 해 동안 집안의 평안, 무병장수, 자손의 번창을 기원한다. 안택제는 정초와 추수가 끝난 10월 혹은 동짓달에 하며 해마다 하는 집도 있고 일 년에 두 번, 3년에 한 번씩 하는 집도 있으며, 한옥일 경우에는 대들보 중앙에 상을 차린다. 사업을 하는 집에서는 번창을 기원하는 뜻에서 매년 지내는 경우가 많고 무당을 부르거나 독경쟁이를 불러서 지내기도 한다.
안택제는 집안의 평안을 기원하는 뜻으로 집안의 으뜸신인 성주신에게 가장 먼저 기원하고 대상신에 따라 옮겨가며 조왕, 터주에게도 빈다. 강릉에서는 정초기도라 하며 안방에서 한 번에 집안신에게 빌기도 한다.
조선시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는 상원에서 정월 말까지 소경을 불러다가 안택경을 읽고 밤을 새우며 액을 막고 복을 빈다고 하고 10월 상달에도 떡과 과일을 차려놓고 무당을 데려와 성주신을 맞이하여 안택기도를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조선 세종 때 서거정(徐居正)의 『필원잡기(筆苑雜記)』에는 복을 빌고자 할 때나 집을 새로 지으면 반드시 경 읽는 소경 여럿을 불러 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기록에는 무당들이 행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근래에는 농촌 집안에서 제사를 주관하는 가장이나 주부가 정초나 10월 달에 제물을 차려놓고 간단하게 비는 경우가 많다.
신당이나 신체는 별도로 만들지 않고 안방이나 대청 등에 상을 차리고 신체는 건궁에 하는데 성주신에게는 새로 대들보에 한지를 무명실로 묶어서 건다.
제관은 대부분 집안대주인 남자가 하고, 주부가 부엌에서 지내기도 한다. 바다 일을 하는 선주나 사업하는 사람들은 무당이나 독경쟁이가 대신 해주기도 한다.
제관이 되는 가장은 당일 문 앞에 금줄을 치고 바깥출입을 하지 않으며 깨끗하게 목욕재계한 채 제사 시간을 기다린다. 강릉에서는 백설기와 팥시루떡을 시루째 제상에 올려놓고 삼색 실과와 주과포 등을 차린다. 새벽 자시가 되면 도포 차림에 유건을 쓴 가장이 제사를 지내며, 끝난 뒤에는 음복을 하고 ‘봉송’이라 하여 떡을 이웃에 나누어준다.
안택을 지내는 집에서는 수일 전부터 미리 대문에 금줄을 치고 황토를 집 앞의 양쪽으로 여러 번 뿌려둔다. 제관은 외부 출입을 하지 않고 상갓집이나 결혼식에도 가지 않으며 부부간에 합방도 피한다.
전통적인 집안에서는 제관이 도포나 두루마기를 입는데 대부분 별도의 옷 대신 깨끗한 흰색 옷을 입는다.
안택을 각자가 알맞은 말로 가정의 평안과 번창을 간절히 고축하고 절을 하는 집이 있다. 유교식으로 할 경우 『축규총집(祝規叢集)』에 의하면 안택축원문을 한문으로 써서 독축을 하거나, 부엌에서는 조신축(竈神祝), 안방에서는 가택성조축(家宅成造祝), 마당에서는 가택토지축을 읽고 새로 집을 지어 입주할 경우는 개성조개기축(開成造開基祝)을 읽는다.
강릉 지역에서 안택을 할 때 종가집이나 바닷가 어업을 하는 선주는 해사의 번창과 무사고를 기원하는 성주제를 지내고 배에 가서 배성주제를 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