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390
한자 江陵崔善平家屋
영어음역 Gangneung Choe Seonpyeong Gaok
영어의미역 House of Choe Seonpyeong in Gangneung
이칭/별칭 최선평 가옥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신리천로 342[장덕1리 164번지]지도보기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정재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가옥
건립시기/일시 조선시대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신리천로 342[장덕1리 164번지]
소유자 최선평
문화재 지정번호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81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1월 17일연표보기

[정의]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신리천로 342[장덕1리 164번지]에 있는 조선시대에 세워진 전통 가옥.

[위치]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신리천로 342[장덕1리 164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도로에 면하여 평지 위에 건축되었으며 앞에 교향천이 완만하게 굽이쳐 흐르고 뒷산에는 노송이 우거져 있다.

[변천]

안채와 사랑채의 건립 연대는 80년 전으로 추정되며 안채의 부엌을 입식으로 개량하고 방들을 확장하였다.

[형태]

안채와 사랑채는 팔작지붕이고 그 외는 맞배지붕 형식을 하고 있으며 ‘ㅁ’자형 배치의 가옥 구조이다.

사랑채의 좌측에 있는 대청은 우물마루로 바닥이 되어 있고 벽은 판문이며 천정은 눈썹천정으로 되어 있다. 창호는 굽널 네 짝 세살문이 전면에 두 짝이 있고 측면에는 골판창을 가지고 있다. 창호의 아래는 머름대를 둘러 미적 감각을 높이고 있다. 방의 좌측 천정에 개폐 가능한 환기창을 두어 겨울에는 실내 환기를 행하고 여름에는 자연 통풍을 유도하여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쾌적하게 지낼 수 있게 하였다.

방과 방 사이에는 두 짝 미닫이문으로 되어 있고 전면은 세살문과 미닫이문으로 이중문을 만들고 있다. 창호의 결구는 띠방과 문 벽선이 있는 벽체에 세살문을 달았는데 이런 형태는 주문진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자연석 기단 위에 화강석 사다리꼴 다듬은 초석을 두고 네모기둥을 올린 장여수장집이다. 장여가 있어 사랑채가 솟아올라 측면이 노출되어 풍우가 몰아치므로 측면에 풍판을 달아 이를 피하게 하였다. 사랑채의 중간기둥에만 보아지를 달아 놓았으며 장여 윗부분에는 완자형 궁판을 두어 구조적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다. 퇴청의 끝 부분은 판벽으로 처리하여 바다 쪽에서 불어오는 비바람을 막을 수 있게 하였다.

[현황]

1985년 1월 17일에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81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