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0845
한자 守市塔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석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68년연표보기 - 수시탑 건립
현 소재지 수시탑 -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동 월명공원지도보기
성격 기념탑
크기(높이) 28m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해망동 월명 공원에 있는 기념탑.

[개설]

수시탑은 군산시의 발전을 위해 1968년에 월명 공원 정상부에 세운 상징 기념탑이다. 형태는 바람에 나부끼는 돛 혹은 타오르는 불꽃 모양이며, 군산시를 상징하는 백색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건립 경위]

수시탑은 1966년 8월 군산 시장으로 부임한 제16대 박동필 시장이 군산시의 발전을 위한 상징물로 세운 상징탑이다. 어려운 경제를 일으키자는 시민들의 의지와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도시를 지켰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이 있는 곳인 월명산에 세웠다. 수시탑이 세워진 곳은 일제 강점기에는 신사가 있었던 곳이다. 수시탑은 원래 30m 높이로 세울 계획이었고, 탑 이름도 ‘봄을 기다린다’는 뜻의 ‘춘망대(春望臺)’였다. 하지만 예산부족으로 2m 모자란 28m로 제작되었고, 1968년 완공시에는 군산시를 활성화 시키자는 뜻의 ‘성시탑(盛市塔)’이었다가 얼마 후 수시탑(守市塔)으로 개명되었다.

[위치]

수시탑은 군산 원도심 서쪽에 위치한 월명 공원 내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수시탑은 돛을 펼친 배의 모습과 활활 타오르는 횃불을 형상화 했으며, 아랫 부분은 항구 도시답게 배 모형을 상징한다. 높이 28m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 전 홍익 대학교 강명구 교수가 설계하였다.

[금석문]

수시탑 정면에는 한문으로 ‘수시탑(守市塔)’을 음각하여 한 글자씩 붙여 놓고 있으며 측면에는 ‘군산시 연혁’과 5개항으로 구성된 ‘군산 시민 헌장’이 석판에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현황]

수시탑은 군산 시내 여러 곳에서 월명 공원으로 접근하는 길들이 만나는 공원의 중심부에 광장을 형성하고 광장에서 북동쪽으로 경사지를 따라 조성한 넓은 계단과 기단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의의와 평가]

수시탑은 군산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징 기념탑으로서 월명 공원 정상부에 세워져 군산 원도심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