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500408
한자 盈德槐市里-齋舍
영어공식명칭 Seumeunagol Memorial Hall in Goesi-ri, Yeongdeok
이칭/별칭 스므나골재사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백지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780년대 -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 건립
문화재 지정 일시 2004년 3월 11일연표보기 -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460호로 지정
현 소재지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 -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지도보기
원소재지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 -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사진길 121[괴시리 5]
성격 재사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2칸
소유자 영양남씨 괴정공파 종친회
관리자 영양남씨 괴정공파 종친회
문화재 지정 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460호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에 있는 조선 후기 재사.

[개설]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는 남준형(南峻衡)[1703~1778]의 묘소를 관리하고자 1780년대에 건립한 재사(齋舍)이다. 남준형의 본관은 영양(英陽), 호는 괴정(槐亭)이다. 김덕오(金德五) 문하에서 학문을 배웠으며, 1753년(영조 29) 생원시에 입격하였다. 이후 양사재(養士齋) 창립, 양로회(養老會) 개최 등 고향 영해(寧海)에서 향촌 사회활동에 힘썼다. 유고로 『괴정유고(槐亭遺稿)』가 전한다.

[위치]

괴시마을 남서쪽에 자리한 영해고등학교에서 동쪽 괴시사진길을 따라 1.1㎞가량 들어가면, 스무나골 안쪽 작은 내가 합류하는 곳에 영덕괴시리스므나골재사침수정(枕漱亭)과 더불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변천]

남준형의 묘소를 관리하고자 1780년대에 처음 건립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남준형의 증손인 남화수(南華壽)[1781~1851] 대에 중수가 이루어졌다.

[형태]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집이다. ‘一’ 자형 겹집으로 평면의 경우 전열은 좌측에서부터 방, 2칸 마루,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고, 후열은 방 3칸과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좌측 칸에는 도유사방과 유사방이 전후로 배치되었으며, 두 번째 칸 뒤의 방은 도장방과 온돌방 1칸을 두었다. 가장 우측 칸은 부엌인데, 전면에는 외양간이 있다. 오량가(五樑架)의 납도리집이다. 부엌 상부 합각 부분에는 까치구멍을 내었다.

[현황]

남준형의 묘하(墓下) 재사로 활용되고 있다. 건물 주위로 돌담을 둘러놓았다. 2004년 3월 11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부엌에 외양간을 두고 까치구멍을 설치한 겹집 형태는 추운 산간 지방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건물 구조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