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500071
한자 九龍瀑布
영어공식명칭 Guryong Falls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용덕리|송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구룡폭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용덕리~송천리
해당 지역 소재지 구룡폭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용덕리~송천리지도보기
성격 폭포
높이 20m
10m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용덕리에 있는 폭포.

[개설]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용덕리송천리의 경계인 새밭골 부근 용덕천 상류에 자리하며, 높이가 20m가 넘는 폭포이다. 좌우가 높고 험한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명칭 유래]

구룡폭포(九龍瀑布)는 폭포 아래쪽에 형성된 넓고 검푸른 못에서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다는 설화가 전해져 '구룡폭포'라 불린다.

[자연환경]

구룡폭포의 크기는 폭이 10m, 높이가 20m 정도로 대규모이며, 기반암은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각섬석화강암이다. 폭포 상류의 화강암은 판상절리와 수직절리가 발달하여 암석의 구조를 잘 보여주고, 폭포 하부에는 넓은 연못이 형성되어 있다. 폭포 하부의 암석은 폭호의 와류에 침식되어 동굴을 이루고 있으며, 폭포 아래쪽 연못에는 큰 바위와 자갈·모래 등이 퇴적되어 있다. 폭포 주변에는 높은 절벽과 함께 암벽에서 부서진 돌들이 원추형으로 쌓인 너덜지대인 애추(崖錐)[Talus, 가파른 낭떠러지 밑이나 경사진 산허리에 고깔 모양으로 쌓인 흙모래나 돌 부스러기]가 발달되어 있다. 그 외에도 기반암 하상과 소규모 급류성 폭포, 소 등 다양한 지형이 분포한다.

[현황]

구룡폭포영덕군 지품면 송천리용덕리의 경계에 형성된 전형적인 폭포이다. 영덕에서 경상북도 청송 방향으로 국도 34호선을 이용하여 신양삼거리에서 국가지원지방도 69호선으로 옮겨 용덕리로 이동하면 새밭골에 도달한다. 여기서 계곡을 따라 10분 정도 이동하면 관찰할 수 있다. 지역 대표성이 높으며, 병풍을 두른 것처럼 급경사 지형에 기반암 하상이 폭포의 상단을 조각하고 있다. 폭포의 형성과 기반암 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고 학술 및 교육적인 가치도 높다. 폭포의 구성 요소와 주변 지형도 다양하게 분포하여 보존 가치가 높은 지형으로 평가되어 보존 대책이 필요한 지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