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남양 송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600529
한자 南陽 宋氏
영어공식명칭 Namyang Song Family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권기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본관 남양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지도보기
입향지 남양 송씨 입향지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송림리 지도보기
성씨 시조 송규

[정의]

송규를 시조로 하는 경기도 화성시의 세거 성씨.

[연원]

남양 송씨 시조는 송규(宋奎)이다. 송규는 당나라 출신으로 신라에 귀화하여 경순왕 때 이부 상서를 지냈고,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송림리에 정착하여 일생을 보냈다고 전한다. 남양 송씨는 다시 송세보(宋世輔)를 파조로 하는 도촌파(道村派)와 시랑(侍郞) 송공절(宋公節)을 파조로 하는 안서파(雁西派)로 나뉜다. 송세보는 정당문학(政堂文學), 감찰대부(監察大夫) 등을 역임하다가 1384년(우왕 10)에 사망하였으며, 남양군(南陽君)에 봉하여졌다.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남양 송씨 인물로는 병부 상서를 지낸 송충(宋忠), 문하시중(門下侍中) 송침(宋琛) 등이 있으며, 조선 시대 인물로는 세종 때 경상도관찰사를 지낸 송구(宋玖), 좌통례(左通禮) 송석(宋奭) 등이 있다.

남양 송씨 족보는 1785년(정조 9)에 간행한 을사보(乙巳譜), 1800년(정조 24)에 간행한 경신보(庚申譜)를 비롯하여, 1833년(순조 33)의 계사보(癸巳譜), 1929년의 기사보(己巳譜), 1987년의 정묘보(丁卯譜) 등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

[입향 경위]

남양 송씨는 송세보가 남양 출신인 점, 시조 송규가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남양면 송림리에서 일생을 마친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일찍부터 화성 지역에서 세거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현황]

남양 송씨는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 의하면 경기도에 모두 2,301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 화성시에 거주하는 인구는 100명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