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100024
한자 自然地理
영어공식명칭 Physical Geography
이칭/별칭 지문학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경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의 지형·지질·기후 등의 자연지리적 요소.

[개설]

경산시는 경상북도 남부 중앙인 금호강 유역의 경산분지에 위치한다. 서쪽은 대구광역시, 남쪽은 경상북도 청도군, 북쪽과 동쪽은 경상북도 영천시와 접한다. 경산시의 수리적 범위는 동경 128° 41′~128° 58′, 북위 35° 42′~35° 59′이며, 면적은 411.70㎢이다.

경산시의 경계는 동쪽의 용성면 매남리에서 서쪽의 남천면 산전리, 남쪽의 남천면 하도리에서 북쪽의 와촌면 대한리까지이다. 이러한 위치로 인해 경산시는 경부선·대구선 철도와 경부고속도로, 국도 제4호국도 제25호가 지나가는 교통의 요충지를 이룬다. 또한 포항, 경주, 울산, 부산 등 남동쪽 지역에서 대구로 진입하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지형]

경산시의 지형은 분지 구조로 남쪽과 북쪽은 산지를 이루고, 중앙부에는 평야가 전개된다. 북부에는 팔공산지의 동쪽 줄기가 이어져 있고, 남부에는 태백산맥에서 서쪽으로 갈라져 나온 지맥과 성현산지가 가로막고 있다. 중앙부는 금호강 유역의 평야와 낮은 구릉지가 발달해 있다.

동쪽은 금박산용산이 영천시와, 동남쪽은 선의산구룡산·용각산이 청도군과, 서쪽은 동학산병풍산·성암산이 대구광역시와, 북쪽은 팔공산 관봉환성산·초례산 등이 대구광역시 및 영천시와 경계를 이룬다.

하천은 경산시의 중앙부를 동에서 서로 흐르는 금호강이 주류 하천이다. 여기에 오목천남천이 남에서 흘러와 합류하고, 청통천과 신녕천이 북에서 흘러와 합류한다. 하천 연안의 평야 지역은 비옥한 토지와 관개시설을 갖추어 농업생산 기반 역할을 하고 있다.

경산 지역에서 금호강의 제1지류인 오목천용성면 매남리 구룡산에서 발원하여 북류하다가 압량들을 적시며 금호강에 합류한다. 또 남천은 청도군과의 경계인 용각산에서 발원하여 북류하며 경산 시가지를 적시고 금호강으로 흘러든다. 그리고 금호강의 북쪽에서는 팔공산지의 동쪽 관봉환성산에서 발원한 박사천·청통천이 하양 부근에서 금호강과 만난다.

[지질]

경산시의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경상누층군의 퇴적암층과 이를 관입 분출한 화성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는 중앙부의 퇴적암 지대와 남서부 및 남동부의 화산암 지대, 남서부 및 북서부의 화강암 관입 지대, 그리고 제4기 충적층 지대로 구성되며, 지층의 형성 시기도 이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부의 퇴적암 지대는 압량읍에서 동쪽으로는 진량읍, 남쪽으로는 남산면, 북쪽으로는 와촌면에 해당된다. 남서부 및 남동부 화산암 지대는 남서부의 경우 병풍산·동학산으로 연결되는 비슬산괴이며, 남동부는 금박산·구룡산·발백산으로 연결되는 주사산괴이다. 남서부 및 북서부의 화강암 관입지대는 남천면 발백산 일대와 북서부 팔공산괴 지역에 해당하며, 제4기 충적층 지대는 금호강, 남천, 오목천, 청통천 변에 넓게 분포한다.

[토양]

경산시의 토양에 기초가 되는 모암은 중생대 백악기와 쥐라기 사이에 형성된 이암, 셰일 사암, 역암 등으로 구성된 경상누층군의 자인층이며, 팔공산을 중심으로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불국사화성암류 팔공산화강암이 관입한 형태이다. 금호강청통천, 오목천, 남천 범람원에는 신생대 제4기에 형성된 충적층이 분포한다.

경산 지역의 토양은 이러한 모암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부분 화강암과 퇴적암이 풍화된 토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토성은 치토 또는 양토(壤土)이고, 토양은 황갈색 삼림토에 속한다.

[기후]

경산시의 기후는 남부내륙형 기후 지역으로 분지적 특색을 나타내어 연강수량이 적고 여름 기온이 가장 높으며, 기온의 연교차가 큰 지역이다. 2019년 연평균기온은 14℃ 내외로 월별 기온은 1월 평균기온이 영하 5.7℃로 가장 낮았고, 8월 평균기온이 32.9℃로 가장 높았다.

2019년 연평균강수량은 1,330.5㎜로 대체로 비가 적고 일조량이 풍부한 기후 조건을 보여준다. 바람은 대구와 같이 금호강 유역 분지의 지형적 영향으로 서풍과 동풍이 상대적으로 우세하다.

[식생]

경산시의 식생은 온대남부 식생대에 해당되어 소나무를 중심으로 한 침엽수림과 신갈나무를 주종으로 하는 낙엽활엽수림이 섞여 있는 혼합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침엽수림은 낙엽활엽수와 함께 대표적인 수종으로 낙엽활엽수림보다 낮은 고도에 주로 분포한다. 낙엽활엽수림대는 경산시를 대표하는 식생대로 주로 팔공산괴, 비슬산괴, 주사산괴 등 고산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신갈나무와 신갈나무-소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서어나무 등이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