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5054
한자 注文路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주문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연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주문로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주문리
해당 지역 경유 구간 주문로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주문리
성격 도로
길이 1,665m
차선 2차선
12m

[정의]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버스 종합 터미널 앞에서 주문리 주문 북로에 이르는 도로.

[개설]

주문로는 주문진 시가지의 중심부를 지나는 도로이다. 원래는 좁은 2차선 도로였지만 꾸준한 도시 정비 사업을 통해 도로와 주차장 등 가로 환경이 많이 정비, 확충되었다.

[명칭 유래]

도로가 주문진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여 주문로라고 이름 붙였다.

[건립 경위]

광복 후 주문진 시가지가 형성된 때부터 개설된 도로이다. 지금의 동해 대로[국도 7호선]와 동해 고속 도로가 생기기 전에는 양양 방면으로 가는 차량은 모두 이 도로를 이용하였다.

[제원]

길이 1,665m, 폭 12m의 2차선 도로이다.

[현황]

주문로는 주문진 버스 종합 터미널을 출발하여 주문진 농협, 구 읍사무소 사거리를 지나 주문 파출소 앞에 이르는 도로이다. 농협 앞에서 장성로와 교차하며, 구 읍사무소 사거리에서 항구로와 교차하고, 주문파출소 앞에서 주문 북로해안로와 연결된다. 약 1.7㎞에 이르는 2차선 좁은 도로를 따라 상가, 은행, 병원, 공공기관들이 줄지어 있어 평소에도 큰 도시의 번화가를 방불케 할 만큼 차량과 사람이 많이 붐빈다. 봄, 여름, 가을 관광철과 연중 주말과 공휴일에는 인근의 주문진 수산 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매우 복잡하다.

읍사무소 사거리 인근 중앙 공원에 승용차 약 80대가 주차 가능한 공영 주차장과 주문진 초등학교 앞에 승용차 50대가 주차 가능한 무료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다. 도로변에 강원도 환동해 본부, 국립 수산물 품질 관리원 강릉 지원, 명주 교육 도서관, 주문 초등학교, 주문진 우체국 등의 공공기관이 있다.

주문로 옆에 있는 주문진 수산 시장은 2014년 한국 관광 공사가 선정한 ‘가을 추억 여행’ 대상지로 선정될 만큼 유명한 동해안 최대 규모의 재래식 어시장이다. 주문진항은 영동 지방 제일의 어항으로 이사부 크루즈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이 일대 해안 관광을 즐길 수 있다. 항만 일대에서는 매년 주문진 오징어 축제, 복어 축제 등이 열린다. 최근에 희귀 해양 생물 자료를 무료로 볼 수 있는 해양 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주문로와 연결된 해안로를 따라 주문진 등대를 끼고 도로를 따라가면 오리진항이 있고, 아들을 원하는 부부가 기도를 하면 소원을 성취한다는 전설을 가진 ‘아들 바위 공원’이 있다. 그 옆에 소돌 해수욕장, 주문진 해수욕장, 향호 해수욕장이 연이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