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3465
한자 草堂-豆腐白飯
영어음역 chodang sundubu baekban
영어의미역 set meal with Chodang sundubu stew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재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백반|순두부
유래지 강릉
유래시기 조선시대
재료 메주콩|간수
관련의례/행사 일상식
계절 상시

[정의]

강릉 지역에서 초당순두부와 밥, 밑반찬이 나오는 백반.

[개설]

순두부의 원료인 대두(soybean)는 우리나라에서는 약 1500년 전부터 재배되었다. 콩은 오곡 중의 하나이며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할 만큼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 두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동양권에서는 물론 구미 지역에 이르기까지 각광을 받는 식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명칭 유래]

삼척 부사로 부임한 허엽이 집 앞의 샘물맛이 좋아 그 물로 콩을 가공, 깨끗한 바닷물로 간을 맞추어 두부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후 두부 맛이 좋기로 소문나자 허엽이 자신의 호인 초당(草堂) 을 붙여 초당두부의 명칭이 탄생되었다고 한다.

[연원]

초당순두부는 처음 순두부에 간장양념을 끼얹어 먹다가 강릉 초당두부 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밥과 반찬을 상차림하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음식으로 정착하였다.

[만드는 법]

초당두부는 메주콩을 깨끗이 씻어 약 6~12시간 동안 물에 불려 맷돌에 갈아 유백의 콩즙을 걸러 낸다. 끓는 가마솥에 콩즙을 부어 약 2시간 동안 끓인 후 10분 정도 뜸을 들이고 간수를 넣는다. 간이 배어 말랑말랑하게 응고된 것으로, 무거운 것으로 눌러 단단하게 응고되기 전의 상태가 순두부이다. 바닷물을 응고제로 사용한 초당두부는 다른 응고제를 넣은 두부보다 수분 함량이 높아 조직이 부드럽고 결착성이 높다. 또한 순두부백반의 반찬으로는 향토색이 짙은 것으로 된장에 넣은 고추장아찌와 비지찌개, 묵김치가 유명하다.

[역사적 관련 사항]

우리나라의 두부에 대한 첫 기록은 고려 시대 이색(李穡)의 문집인 『목은집(牧隱集)』에 두부를 예찬한 시구가 나온다. 허균의 『도문대작(屠門大嚼)』[1611]에 서울 창의문(彰義門) 밖 사람이 두부를 잘 만들며 그 연하고 매끄러운 것은 이루 말할 수 없다라고 하였다. 이런 내용으로 보았을 때 예전부터 우리 선조들의 두부 만드는 솜씨가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강릉시초당마을은 천혜의 지리적 자연환경으로 해변의 청정해수를 천연 응고제로 이용하므로 두부 제조의 필수적 요건으로 갖추고 있다. 따라서 초당두부는 그 품질 면에서 비교가 될 수 없는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처음에 초당두부 제조법은 수공업으로 제조한 가구가 운집해 집집마다 비법을 살려 맛 경쟁을 벌이며 만들었다. 197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강릉 지역 주택가 골목 곳곳에서 새벽 해무를 뚫고 딸랑이 종을 흔들며 입안에 살살 녹는 두부사려!를 외치는 두부장수를 목격할 수 있었다.

[용도]

순두부백반 이외에 순두부전골, 순두부찌개 등이 있다. 초당순두부백반은 식사용으로 이용한다.

[효능]

두부에는 필수아미노산, 단백질, 칼슘, 철분 등의 함량이 높고 다양한 생리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몸의 항상성과 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암, 성인병, 골다공증, 갱년기증후군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아 노인식, 환자식, 다이어트식품으로 좋다.

[현황]

초당마을에 순두부 음식점이 본격적으로 생기기 시작한 것은 1979년부터이며 3~4대째 가업으로 맥을 이어오면서 두부를 제조해 판매하면서 솔밭 주변에 하나둘씩 음식점을 내기 시작했다. 순두부 음식점은 40여 곳 이상이 되며 1983년에는 현대화된 두부 공장이 생겨났다. 강릉 지역의 초당순두부백반은 초당순두부 음식점의 기본 메뉴이며 일반 가정에서도 많이 먹고 식탁에 자주 오르는 음식이다. 초당순두부백반의 특징은 다른 지역의 얼큰하고 기름진 순두부가 아니라 순두부 고유한 맛을 그대로 살린 담백한 맛이다. 간장 양념을 끼얹어 먹는 음식이며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는 음식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