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다시마튀각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183
영어음역 dasima twigak
영어의미역 fried kelp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집필자 황재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튀긴음식
재료 다시마|튀김기름|설탕|
계절 상시

[정의]

다시마를 기름에 튀겨 설탕을 뿌려놓은 음식.

[개설]

강릉 지역은 바다와 접하고 있어서 육류를 먹기 어려웠던 시절 영양과 열량 보완식품으로 다시마를 애용하여 왔다.

[연원]

『고사십이집(攷事十二集)』에는 “해대(海帶: 다시마)는 동북해(東北海) 수중(水中)의 석상(石上)에서 나고 이것을 국거리로 쓰기도 하고 유전(油煎: 당시 튀김을 유전이라 한 것 같다.)하여 투각(鬪藿: 튀각)을 만든다.”고 쓰여 있어 강릉 지역이 다시마의 산지였으며, 이를 이용한 튀각 등의 음식을 만들어 먹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만드는 법]

다시마는 약간 두꺼운 것으로 골라 젖은 행주로 깨끗이 닦는다. 손질한 다시마는 10×10㎝ 의 크기로 썬다. 튀김냄비에 기름을 넣고 약 150℃로 하여 다시마를 넣고 바삭하게 튀긴 후 망에 건져 기름을 빼고 설탕을 고루 뿌려 그릇에 담는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다시마를 고를 때에는 지나치게 검거나 황색을 띠는 것은 좋지 않으며 윤기가 없는 것은 맛이 없다. 두툼하고 바짝 건조되어 바다냄새가 나는 것과 표면에 흰 분이 묻어 있는 것이 좋다.

[용도]

다시마튀각은 밥반찬으로 주로 이용된다.

[효능]

다시마에 들어있는 다당류인 알긴산(alginic acid)은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항암작용 및 노화방지효과, 고혈압·당뇨병·갑상선 질환·동맥경화·변비·비만 등의 예방, 피부미용 개선효과 등이 있다. 그 밖에 요오드·칼륨·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체내의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해주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현황]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사근진은 토종다시마의 산지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